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티스토리 뷰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모든 분들은 처음 보는 "농가진"이란 병때문에 미치고 팔짝 뛰는 마음에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폭풍 검색하다가 발견하셨을 텐데요. 저도 그중 한 사람이었기에 조금의 도움이 되고자 제 경험을 공유해 봅니다.

지난여름 저를 지독히도 괴롭혔던 피부병 "농가진"이란 병은 상상이상의 전염병이었고 주로 아이들이 잘 걸리는 질병이라고 하지만 저는 어른인데도 심하게 앓았었기에 아이, 어른 전부 조심해야 하는 병입니다.  다 나은 후에 생각해 보니 병명을 몰라 초기대처를 못했던 것이 병을 크게 키우는 원인이 되었기에 미리 알고 대처하시길 바라는 마음에 오늘은 농가진 원인, 증상, 전염, 연고, 치료법 및 완치판정까지의 여정을 말씀드려보려 합니다.

 

 

농가진

 

 

 

 

 

농가진 원인

농가진 원인은 주로 황색포도상구균(staphylococcus aureus)과 A군 용혈성 연쇄구균(Steptococcus pyogenes)이란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하는 피부 감염입니다. 이 박테리아들은 피부의 작은 상처, 긁힌 부위를 통해 피부 안으로 침투하여 감염을 일으킵니다. 이미 존재했던 상처, 벌레물림 등이 있을 경우 박테리아가 쉽게 침입할 수 있어 농가진을 유발합니다.

저는 작년 여름 모기에 물린 곳이 간지러워 무의식적으로 긁었는데 그다음 날부터 농가진 증상이 바로 나타나기 시작했었습니다.

 

 

농가진 증상

지난여름 모기 물렸었고 그 부위를 심하게 박박 긁었는데 그다음 날부터 증상이 눈에 띄게 드러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아기농가진, 유아농가진으로 어린아이들에게 잘 발병하는 피부병으로 작고 붉은 발진이 생기고 부위가 넓어지며 곧 작은 물집 혹은 고름으로 발전하며, 노란색 고름이 갈색의 딱지를 형성하는 모양입니다.

 

1. 붉은 반점 : 모기 물린 자리에 2~4mm 크기의 붉은 반점들이 생기고 점점 커짐.

2. 가려움증 : 계속해서 간지러움, 간지럽다고 긁게 되면 다른 부위로 쉽게 전염됨.

3. 물집&고름 : 붉은 반점이 물집이 되고 물집이 터지면서 노란 고름이 나옴.

4. 모양 : 원형 모양으로 붉은 반점이 커지면서 반경을 넓힘.

5. 전염 : 농가진 부위가 다른 부위에 닿으면 닿은 부위도 바로 다음날 농가진이 생김.

 

주로 얼굴, 손, 발, 무릎등에 발생하며 감염 부위는 가려움증, 통증, 붓기를 동반합니다. 드물게는 설사, 발열, 무기력증, 림프절 비대와 같은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처음에는 모기 물린 곳에 작은 붉은 반점들이 2~4mm 원형으로 생기고 부위가 점점 넓어졌었고 하루가 다르게 크기가 확연하게 커지기 시작하면서 노란 고름들이 계속해서 생깁니다. 샤워를 하고 소독약으로 닦아줘도 잠시 사라질 뿐 금방 또 노란 고름이 생겼었습니다. 

 

1일 차~6일 차 증상 사진 공유드립니다.

농가진 진행상황

 

 

 

농가진 전염

 

 

 

농가진의 전염성은 매우 높은 편입니다. 감염된 부위의 분비물과 접촉하는 피부에는 쉽게 전파됩니다. 

아동들의 경우 장난감, 옷 등의 접촉을 통해 쉽게 전파될 수 있어 농가진에 걸린다면 손을 자주 씻고 감염부위를 만지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개인용품은 공유하지 않도록 개인위생 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건 등 공용용품도 무조건 따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쉽게 말해 코로나를 생각하시고 개인위생관리를 해주시면 이해하기 쉬우실 것 같습니다.

 

저는 프랑스 파리 도착하자마자 발병했었고 농가진에 대해 무지했던 상태라 초기 대처가 미흡하여 병을 키웠습니다.

처음에 팔, 다리에만 농가진이 발병하였지만 저도 모르게 농가진 만진손으로 얼굴을 만졌었는지 얼굴에도 나중에 퍼지게 되어 피부병 부위도 커졌지만 마음고생도 두배로 더 하였었습니다.  이 병을 빨리 알아내고 바로 항생제 연고를 발라줬다면 이렇게까지 커지지 않았을 텐데 하는 마음입니다. 

간지럽다고 긁거나 무의식적으로 감염부위를 만지고 다른 멀쩡한 부위를 만지게 되면 온몸으로 수포가 번지게 되어 금방 나을 수도 있었을 농가진이 몇 개월 이상 갈 수도 있으니 꼭 개인위생, 특히 손으로 농가진 부위를 만지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름에 경우 덥다고 잠옷도 반팔 반바지를 입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농가진이 다리나 팔에 나있는데 반팔을 입으면 자는 동안에 농가진이 발병한 팔과 다리가 다른 부위를 터치하게 되어 더 전염될 수 있으니 긴 팔, 긴바지를 입는 것을 경험상 추천드립니다. 

 

저는 발등에도 전염되어서 신발 신을 때도 고통이 있었습니다.

 

농가진 "팔" "다리"

 

 

농가진 "팔"

 

농가진 "다리"

 

 

농가진 "얼굴" "발등"

 

농가진 치료

농가진 치료에는 주로 "항생제"가 처방됩니다. 농가진이 심하지 않을 경우 항생제 연고로도 잡힐 수 있지만 이건 사람마다 상황마다 다르기에 연고를 발라보시고 부위가 줄어든다면 연고만 사용하셔도 되실 것 같습니다.

항생제 연고로는 "에스로반" "배아로 반" 등 뮤피로신이나 레티노마이신으로 된 항생제 성분이 들어간 연고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하루 2~3회 감염된 부위에 얇고 넓게 증상이 완전히 사라질 때까지 발라줍니다. 

저의 경우는 부위도 넓고 심한 케이 스였어서 병원에서 구강 항생제 처방을 받아서 연고와 복용약 둘 다 진행했었는데요, 복용약의 경우 2~3일 먹어보고 다시 진료를 가서 경과를 보고 상태에 따라 의사 선생님께서 항생제 용량을 조절해 주십니다.

꼭 의사에 처방에 따라 항생제 양을 조절해서 드셔야 하며 마음대로 너무 많이 복용할 경우 항생제 내성이 생겨 농가진이 잡히다가 실패할 수도 있으니 꼭 구강 항생제의 경우 의사에 처방에 따라 복용하셔야 합니다.

 

 

 

 

 

농가진 연고 사용법

1. 항생제 연고 : 에스로반 연고
2. 도포 횟수 : 하루에 2~3회 도포해줍니다. (꼭 소독 안 해줘도 됩니다. 연고로 해독작용 됩니다)
3. 사용기간 : 농가진이 완전히 사라질 때까지 발라줍니다.
4. 주의사항 : 연고는 꼭 면봉으로 발라주세요. 손으로 발라줄 경우 꼭 손을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가려울 경우 복용약
치료와 별개로 농가진 부위가 너무나도 가려울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는 알레그라 약을 복용하면 가려움에 도움이 됩니다. 알레그라 약은 약국에서 쉽게 구하실 수 있습니다.

 

 

농가진 주의사항

1. 로션 : 바디로션을 바를 경우 농가진 부위는 제외하고 발라주세요. 농가진 부위를 터치하고 다른 부위를 만지게 될 경우 감염됩니다.

2. 수건 : 수건도 마찬가지로 농가진 부위에 닿지 않게 사용해 주세요. 농가진 부위에 닿은 수건을 다른 부위에 닿으면 그 부위도 감염됩니다. 물론 가족들과 수건도 따로 써야 합니다.

3. 긴 옷 입기 : 농가진이 발병한 팔, 다리가 다른 팔다리에 닿을 경우 농가진이 전염되니 꼭 긴팔, 긴바지를 입어서 농가진이 다른 부위에 닿지 않게 해 주세요.

4. 손으로 만지지 마세요 : 상처 부위를 손으로 만지게 될 경우 그 손으로 다른 부위를 만지게 될 가능성이 높고 그렇게 된다면 전염되기 때문에 손으로 상처를 만지지 않도록 신경 써 주세요.

5. 온도는 높지 않게 : 농가진은 습하고 더운 곳에서 더 발병이 잘됩니다. 온도를 너무 습하지도 덥지도 않게 유지해 주세요.

6. 멘틀 잡기 : 농가진이 너무 징그럽고 언제 나을지도 모르는 마음에 멘틀이 흔들릴 수 있습니다. 무기력해지기도 하지요. 하지만 농가진은 결국에는 잡히는 병입니다. 항생제가 결국에는 농가진을 잡아줄 거니깐요. 어차피 나을병이라는 마음으로 멘틀을 꼭 잡으시고 우울하실 때는 즐거운 영상을 보시면서 농가진은 어차피 나을 병~하고 마음을 다잡으시기 바랍니다. 농가진은 어차피 쾌유됩니다!

 

농가진 완치

 

저는 구강 항생제와, 항생제 연고로 치료하였으며 가끔 간지러워 미칠 경우 알레그라를 복용하였습니다.

처음 발병 부위는 4곳이었으나 중간중간 다리에 추가로 전염, 얼굴, 발등까지 전염되어  농가진 완치까지는 2달이란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한번 박테리아가 잡히기 시작하면 그래도 빠르게 농가진 부위들이 아물어 가기 시작합니다.

그 부위에 자국이 남게 되는데 이 자국이 사라지는 데까지는 농가진 정도에 따라 3개월에서 1년 정도 소요됩니다.

 

저의 현재 농가진 부위는 아래 사진과 같은데 거의 다 사라지고 그림자같이 미세하게 남은 상태며 이것도 의사에 의견으로는 완전히 사라질 거라고 합니다.

 

농가진 완치  "발"

 

농가진 완치 "발등"

 

 

농가진 완치 "팔"

 

 

농가진 완치 "다리"

 

 

 


 

당장 농가진이 잘 낫지 않아 마음 졸이시겠지만 농가진은 항생제에게 약해 결국 치료될 피부병입니다. 너무 걱정 안 하셔도 되며 위에 말씀드린 치료법 대로 잘해주신다면 금방 나으실 겁니다.

의사에 말로는 농가진 원인은 상처, 벌레 물린 곳을 긁어 감염되어 생겼다고 하지만 근본적인 원인은 "피부 건조함"이라고 하네요. 제가 바디로션을 바르지 않아 간지러움을 더 불러웠을 거라고 하면서 꼭 바디도 건조하지 않게 로션을 잘 발라주라고 합니다. 이후로부터 매일 바디로션 열심히 발라줍니다.

 

농가진으로 흔들리셨을 마음에 조금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저의 농가진 경험담을 적어보았습니다. 두 달간 고생하며 농가진이 언제 사라질까, 사라지긴 할까 걱정하며 보냈었는데요. 지금은 농가진이 어땠었지 가물가물하며 그때 고생했던 마음은 생각도 나지 않습니다. 여러분들도 결국에는 쾌유되실 거니 너무 걱정 안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농가진 원인, 증상, 전염, 연고, 치료 및 완치판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지옥같은 피부병 "농가진" 원인 증상 전염 연고 치료 및 완치판정까지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