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티스토리 뷰

100세 시대가 도래하며 노후준비가 되어있지 않은 고령자들은 편안한 노후를 보내기 쉽지 않은데요. 나에게 좋은 환경을 제공하면서 외롭지도 않고 특히 월세 5만 원에 평생 실버타운에서 살 수 있다면? 정말 좋은 조건 일수밖에 없는데요. 실제로 알뜰실버타운에서는 가능합니다. 국가에서 지원하는 고령자 복지주택 알뜰 실버타운에 신청자격 및 방법 등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알뜰 실버타운

 

 

 

 

 

알뜰 실버타운 이란?

 

나이가 들었지만 노후대비가 잘 되어있지 않아 내 집마련을 못했고 그렇다고 월 200만 원 이상의 비싼 실버타운에 들어가기에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분들에게 정부에서 고령자 복지주택, 알뜰 실버타운을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처음에는 공공실버주택이라고 이름을 지어 2016년~2017년도까지 해당명칭으로 사용하였고 2019년도에 고령자 복지주택으로 명칭을 변경하였습니다. 

알뜰 실버타운은 고령자 주거 안정을 위해 임대주택과 사회복지시설을 함께 제공하는 주택사업입니다.

 

주거와 복지 두마리 토끼를 다 잡은 "알뜰 실버타운", 저층부에는 사회복지시설로 헬스케어실, 사우나실, 텃밭, 영화관 등 다양한 복지시설이 준비되어 있어 노후에도 즐거운 시간을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마련되어 있습니다.

상층부에는 원룸형 주거환경으로 비상 콜, 높낮이 조절 세면대, 미끄럼 방지용 바닥 등 안전에 초첨을 맞춰 설계되었습니다.

 

2027년까지 전국적으로 총 5천 호 공급을 목표로 적극 추진 중에 있습니다.

 

 

 

 

알뜰 실버타운 신청자격

 

 

 

 

 

알뜰 실버타운 신청자격은 아무래도 저소득층을 기준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 모든 세대 구성원 자산의 합계 총 순자산 기준 2억 5,500만 원 이하(자동차 별도 추가관리 "3,557만 원 이하)

● 월평균 소득 1인 기준 234만 원 이하

● 만 65세 이상 무주택세대 구성원

● 거주지 제한 없이 전국에서 신청가능

●생계급여, 의료급여 수급자, 국가유공자이면서 소득 인정액이 생계급여, 의료수급자 수준인 분, 전년도 월평균소득이 50% 이하인 분들 (해당 조건 중 하나는 충족하여야 함)

 

주민등록등본을 떼어봤을 때 나와 같이 사는 사람 모두가 무주택세대원이어야 하며 분양권도 있으면 안 됩니다. 배우자랑 따로 살아도 이혼한 게 아니면 세대 구성원으로 봅니다. 그리고 부모님을 모시고 살 경우에도 같은 세대원으로 칩니다. 

 

거주지 제한은 없지만 공급지역에 거주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강원도 양양에 있는 실버타운에 입주하고 싶다면 양양에 거주하여야 양양에 있는 실버타운에 입주가 됩니다. 양양에 사는데 경북 영덕 실버타운에는 입주 신청이 불가합니다.

 

1세대 1 주택 신청이 원칙입니다. 나와 배우자 모두 신청하여 중복 신청이 되면 무효가 되어 입주이고 당첨 이후 집을 사버리게 되어도 당첨이 취소되거나 계약이 안될 수 있습니다.

 

위에 조건이 충족할 경우 누가 빨리 입주가 가능할까요?

1순위가 제일 먼저 입주가 가능하며 1순위가 없을 경우 2순위, 그다음 3순위 순으로 입주가 가능합니다. 

 

● 1순위 : 생계급여 또는 의료급여 수급자

● 2순위 : 국가유공자나 국가유공자의 유족

● 3순위 : 전년도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 50% 이하인 자 일반 어르신들(1인 가구 234만 원 이하/2인 가구 300만 원 이하)

 

 

알뜰 실버타운 월 임대료

 

 

 

 

 

알뜰 실버타운의 임대료는 각 지역별 공공임대주택 기준에 따라 다르고, 생계, 의료, 수급자인지 여부에 따라서도 가격 차이가 납니다.

 

일반적으로 보증금은 200만 원~1000만 원 선이고 월 임대료는 4만 원~10만 원 정도입니다. 수급자는 보정금이랑 임대료가 더 저렴하고 수급자가 아닌 분들은 보증금과 임대료가 수급자분들보다는 높습니다.

 

보증금을 높이고 월세를 낮추거나, 보증금을 낮추고 월세를 높이는 방법으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알뜰 실버타운 신청방법

신청방법은 크게 3가지로, 컴퓨터(인터넷) 신청, 스마트폰 신청, 현장접수가 있습니다. LH청약사이트에서 신청방법 및 신청지역등 자세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1. 컴퓨터로 신청

 

LH청약센터 사이트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청약 → 임대주택 → 모집공고  → 공고명에 "고령자복지주택" 검색 →  전국 고령자 복지주택 공고문 확인 후 원하는 지역 신청.

 

 

 

 

 

인터넷으로 신청하려면 먼저 공인인증서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미리 공인인증서를 만들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청약 전에 신청하는 법을 연습하셔야 합니다. 청약 신청이 약간 복잡해서 하다가 틀릴 가능성이 다분합니다. 그래서 LH에서 연습하는 것도 만들어 놨다고 합니다. 

실제 신청 전에 연습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스마트폰 신청

 

스마트폰에도 마찬가지로 공인인증서가 설치되어 있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 신청은 은행어플 인증센터에 들어가시면 공인인증서 발급신청 탭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신청방법은 PC로 신청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3. 현장 신청

 

현장방문 신청은 방문하기 전에 전화로 예약을 꼭 하고 가셔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현장 청약 신청하는 곳은 아래 사이트에 자세히 나와있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알뜰 실버타운 장점&단점

알뜰 실버타운 신청하기에 앞서 아래와 같이 장점과 단점을 몇 가지 뽑아보았습니다.

 

●장점

-저렴한 월세 : 저렴한 임대료로 오래 거주 가능하며, 보증금도 300만 원 이내 월세는 5만 원 전후입니다.

-안전한 집구조 : 노인분들을 기준으로 설계가 되어 화장실 비상벨, 높이 조절되는 세면대, 변기 주변과 복도의 안전 손잡이, 문턱 없는 방으로 설계되어 있어 무릎이 안 좋으신 분들도 편하게 다니실수 있습니다.

-다양한 복지시설 : 노인분들의 즐거움을 위해 헬스케어실, 사우나실, 텃밭, 영화관 등 다양한 복지시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단점

-면적이 작음 : 집 면적은 26제곱미터~36제곱미터 정도로 8평~11평 정도의 원룸 수준입니다.

-셰어형 주택은 불편함 : 셰어형 주택이 별도로 있는데 이 경우 기숙사 같이 4인 1실로 사용합니다. 내 방은 따로 있고 공용 공간은 같이 셰어 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출산율 저하와 초고령사회로 진입하는 대한민국의 경우 머지않아 노인들의 인구가 훨씬 많아지는 세상이 올 텐데요. 노인분들의 미래와 행복을 위해 알뜰 실버타운과 같은 제도가 많아지고 신청조건도 더 완화된다면 노후 걱정을 조금은 더 덜 수 있는 세상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저렴한 가격과 함께 다양한 복지서비스도 받으며 안전한 주거환경에서 살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으니깐요!


2024 월 5만원에 알뜰실버타운 입주! 신청자격 및 방법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